아티앤바나나 영문법 - 복습일지 (Day 6) - 동사의 역할, 동사의 뜻, 동사의 종류, be동사, 일반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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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앤바나나 영문법 - 복습일지 (Day 6) - 동사의 역할, 동사의 뜻, 동사의 종류, be동사, 일반동사

뉴비뉴 2022. 4. 21.

동사의 역할

명사에는 '내용'이나 '정보'가 들어있지 않다.

오직 '동사'만이 단독으로 쓰일 때도 상태나 행동 등의 내용을 담을 수 있어요. 그래서 문장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전달하죠.

동사의 뜻

S + V = 주어 + 서술어(동사), 주어 S 자리에는 대명사, 명사가 들어간다. 서술어 V 자리에 동사가 들어간다.

주어 S 자리에는 일반 명사뿐만 아니라 대명사, 동명사, to부정사, 명사 등 다양한 종류의 명사류가 들어간다.

서술어 = 동사, 동사 = 서술어

동사의 정의

동사는 한자로 '움직일 동, 말씀 사'를 사용한다.

움직임을 표현하는 말 이다.

동사: 한 문장에서 주어의 움직임, 상태/성질 등을 서술하는 말

 

움직임, 상태란 동작동사와 상태동사를 얘기한다.

run, eat, walk 같은 동작동사는 '움직임'을 나타내고,

consider, have, think 같은 상태동사는 '상태나 성질'을 나타낸다.

동사의 종류

문장에서 서술어 역할을 하는 본동사, 그리고 본동사를 도와주는 조동사 그룹이다.

be동사 { be/am/are/is/was/were/been

일반동사 {

  { 동작동사 : 동작으로 표현이 가능한 동사 (run, eat, walk)

  { 상태동사 : 동자긍로 표현이 불가능한 동사 (consider, have, think)

be동사

      현재형 과거형
1인칭 I am was
2인칭 you are were
1인칭 복수 우리 we are were
3인칭 복수 그들 they are were
3인칭 그/그녀/그것 he/she/it is was

be동사는 대표적인 자동사로 1형식, 2형식에만 쓰인다. 그리고 상태동사이다. EX) S + V, S + V + SC

상태동사의 대표 격인 be동사는 1형식에서 '존재하다, 있다' 라는 뜻으로 쓰인다. EX) God is in my heart, He(S) is(V) here

반면 2형식에서는 주어와 보어 사이에서 '~이다, ~한 상태이다' 라는 뜻이로 쓰인다. 주격보어가 주어를 꾸민다.


'동사의 원형' 그러니까 동사에 아무런 변화도 주지 않은 원형 그대로의 동사를 써야 할 때가 있어요.

바로 명령문 혹은 조동사(동사를 도와주는 동사로 can, will, should, may 등) 

 

She eats a lot 그녀는 많이 먹는다.

 

위 문장은 주어가 3인칭 단수(She)이기 떄문에 eat에서 s를 붙여 eats라고 썼다. EX) 3인칭 단수가 오면 eat+s 동사에 s를 붙인다.

{ 명령문 } Eat a lot! 많이 먹어

{ with 조동사 } She can(조동사) eat a lot. 그녀는 많이 먹을 수 있다.

명령문 그리고 조동사 can과 함께 쓴 문장에서는 동사가 모두 원형으로 쓰였다.

am/are/is/was/were/been이 화장한 얼굴이라면 be동사는 민얼굴, 즉 '쌩얼' 이다.

I am(V) run(V) 이기 때문에 다양하게 변하는 상태동사(run, eat, walk) 의 원형이 am 이다.

 

주어와 동사는 언제나 둘을 '깔맞춤' 해줘야 한다. 주어 자리에 누가 오는지에 따라서 동사도 '깔맞춤'

이 때 맞춰야 하는 것이 '수일치' 와 '시제 맞춤' 이다.

수일치 : 주어의 수 (단수/복수) 에 따라 동사를 주어에 맞춰주는 것 EX) She eat(X) She eats(O)

시제 : (과거/현재/미래) 시간에 따라서 동사를 알맞게 맞춰주는 것 EX) She was(과거) pretty

be동사의 수일치와 시제

인칭대명사 I/you/he/she/they 에 대해 간단히 체크해본다.

  주격대명사=주어(은/는/이/가)
1인칭 단수
-
복수
I(나)
-
We(우리)
2인칭 단수
-
복수
you(너)
-
you/you guys(너희)
3인칭 단수
-
복수
he(그)
she(그녀)
it(그것/그 아기/그 동물)
*it은 성별을 알기 힘든 아기나 동물, 전화 중이거나 누구인지 까먹은 인물을 가리킬 때도 사용
-
they(그들/그녀들/그것들)
*복수대명사로 인칭/사물을 모두 지칭

'인칭'은 한자로 '사람 인,일컬을 칭'을 쓴다. 즉 사람을 칭하는 말을 인칭이라고 한다. 

1인칭은 말 그대로 '나'를 뜻한다. 간단하게 '나'가 들어가면 1인칭이라고 보면 됩니다.

1인칭 we도 '우리'는 '나'를 포함한 여러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I + be < am(현재),was(과거) 가 오는 건 이해했을 것이다.

I + 일반동사 - 동사원형 < 일반동사: 조동사(will, can)와 be동사(am, are, were)를 제외한 모든 동사

 

2인칭은 나와 마주하고 있는 '너'를 뜻한다. 그리고 너를 포함하는 '너희'도 2인칭이다.

2인칭은 단수와 복수 모두 be동사 are(현재형), were(과거형)

You are pretty today! / 너 오늘 이쁘다.

You were pretty(형용사) last night / 너 어젯밤에 예뻣어.

you + 일반동사 - 동사원형 EX) You study(일반동사) love(동사원형)

 

3인칭은 나도 아니고 너도 아닌 '제 3자'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she/he/they(그녀/그/그들)가 모두 3인칭이다.

3인칭 단수가 주어라면 be동사는 is(현재형), was(과거형)를 쓰고, 일반동사에는 -s/es를 붙여줘야한다.

EX) She eat-s

 

This computer has(3인칭 단수 -s) a virus. 이 컴퓨터는 바이러스에 걸렸다

My nephew cries(3인칭 단수 -s) everytime he sees(-s) my boyfriend

 

비인칭주어 '아닐 비, 사람 인'를 '사람이 아닌 주어' 대명사 it, 강아지 한 마리 a dog, 공기 air, 머리카락 hair 등

하나이거나 셀 수 없는 명사에 단수로 취급한다. 그래서 be동사는 is(현재형), was(과거형)를 쓰고 일반동사에는 -s/es를 붙여준다.

 

It is very expensive / 이건 너무 비싸

It was very expensive / 이건 너무 비쌌어

Her hair looks(3인칭 단수 -s) great / 그녀의 머리가 근사해 보여

 

비인칭주어의 복수형은 대명사 they(그것들)와 단수 단어에 -s/es를 붙인 clothes, books 등 매우 다양해요.

be동사는 are(현재형), were(과거형)와 함께 쓰고 일반동사는 원형 그대로 씁니다.

 

They are historians / 그들은 역사학자들이야.

They were historians / 그들은 역사학자들이였어.

Books(단수형이 아니다) change(일반동사에 -s/es가 붙지 않는다.) life / 책은 사람의 인생을 바꿔

be동사의 성격

be동사는 긍정적이고 겸손하다.

1. 겸손한 be동사

You are a student -> Are you a student?

주어와 동사의 자리를 바꿔서 의문문을 만들어요.

의문문
Am I ?
Is he
she
it
Are we
you
they

be동사는 참으로 겸손하기 때문에 의문문을 만들 때 제 발로 일어나서 직접 주어 앞으로 가요. EX) Are you

2. 부정적인 마음은 뒤로! 긍정왕 be동사

{ 긍정문 }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 부정문 } I am not a student. 나는 학생이 아니다.

not 이라는 부정어가 들어갔다. be동사 특유의 '긍정적인' 성격 때문에 부정적인 것을 뒤로 보낸 것이다.

일반동사

be동사, (조동사) 빼고는 전부 일반동사

 

일반동사는 be동사와 조동사를 제외한 모든 동사를 말한다.

일반동사가 아닌 be 동사는 일반적이지 않고 특별하게 쓰이는 동사라고 기억하면 좀 더 쉽겠죠?

일반동사를 공부할 때 신경 써야 할 건 딱 세 가지다.

1. 시제(현재형, 과거형, 미래형)   2. 주어와 수일치(단수/복수)   3. 일반동사의 성격

일반동사의 시제(현재형, 과거형, 미래형)

일반동사의 시제는 be동사(be/am/are/is/was/were/been) 보다 어렵다.

주어에 맞춰 써주기만 하면 되지만, 일반동사는 각 동사마다 시제의 변화가 규칙적일 때도 있고 불규칙 일 때도 있다.

{ 규칙동사 } 동사 뒤에 -ed/d를 붙인다. talk -> talked/share -> shared

{ 불규칙동사 } 변형이 규칙적이지 않다. eat -> ate

 

1. 시제를 바꾸는 데 규칙을 지키는 '규칙동사'

1. 대부분의 동사들을 -ed를 붙여서 과거형으로 바꿀 수 있다.

2. 동사 끝에 e가 있는 경우에는 d만 붙여주면 돼요.

3. '자음 + y' 로 끝나면 y를 i로 고치고 ed를 붙인다.

4. '자음 + 모음 + 자음' 마지막 자음을 한 번 더 쓰고 ed

단모음 : a e i o u

단자음 : 이 외

대강 동사 끝이 -ed/d로 끝나면 과거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간단히 얘기해보면

책의 장점이 어려운 것들은 간단히 넘어가도 좋다고 말씀하시네요.

그리고 빠르게 30Day를 완료하고 한번 더 보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이게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하면서 복습을 하고 정리하고 있네요. 

 

2. 시제를 바꾸는 게 제 맘대로운 '불규칙동사'

외워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말고 나중에 꼭 외워주세요.

일반동사의 수일치(단수/복수)

주어가 단수일 땐 동사 -s/es를 붙이고, 복수일 땐 동사를 원형 그대로 쓰면 됩니다.

주어가 복수일 때는 명사에 -s/es를 붙여 복수명사를 만들고, 뒤에 오는 동사는 '원형 그대로'를 써줍니다.

 

{ 주어가 복수 : 복수명사 + 원형동사 }

Computers change the way people work. 컴퓨터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을 바꾼다.

Manngers make a gentleman. 매너가 신사를 만든다.

My customers buy products from your website. 저의 고객들은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삽니다.

 

{ 주어가 단수 : 단수명사 + 동사 + s/es }

This computer has(have + s/es) a hard disk drive with a storage capacity of 50GB

She loves partying. 그녀는 파티하는 걸 좋아해.

His wife writes a book. 그의 아내는 책을 쓴다.

주어가 3인칭 단수(He, She, it, friend)이고, 현재시제라면 동사 뒤에 -s/es를 붙인다.

My friends(복수) eat breakfast / 내 친구들은 아침을 먹는다.

My friend(단수) eats breakfast / 내 친구는 아침을 먹는다.

수일치 동사의 변형은 동사원형 + s, 동사원형 + es, y를 I로 바꾸고 + es

'주어가 단수일 때는 동사는 대부분 -s/es로 끝나는 구나' 라고 간단하게 넘기면 됩니다.

 

동사에 -s/es를 붙이는 이유는

this(S) work(V) prefectly

this work(S) look(V) perfect  / looks(O)

이런식으로 동사의 경우에는 앞에 3인칭 단수가 오면 -s/es를 붙여야 하지만 헷갈린다!!

이렇게 영어의 '품사 공용'이라는 특징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와 동사가 헷갈리는 경우가 많고,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단수동사에 '-s/es' 를 붙인다.

That looks fine! / 괜찮아 보인다

What's that look for? / 표정이 왜그래?

일반동사의 성격

be동사는 '긍정적이고, 겸손하다.'

일반동사는 '게으르고 오만한 갑.'

 

1. 일반동사의 의문문

be동사에서는 be동사가 제 발로 걸어가 주어 앞으로 자리를 옮겼다. EX) Are you a student?

일반동사를 도와줄 친구는 바로 '조동사'이다. 동사를 돕고 조력한다. 동사의 매니저

조동사는 일반동사가 있는 문장을 의문문으로 전환할 때 항상 "뿅!"하고 나타나 일반동사 대신 문장의 맨 앞으로 갑니다.

조동사 + 주어 + 동사원형

You like chocolate -> Do you like chocolate?

She dances well -> Does she dance well?

He cooks well -> Does he cook well?

They study English -> Do they study English?

We had lunch together -> Did we have lunch together?

조동사가 수일치(단수,복수)나 시제(과거,현재,미래)까지 모두 도맡아 한다는 거다.

 

2. 일반동사의 부정문

동사에 not을 붙여서 '~이 아니다'라는 의미를 만든다.

조동사가 나서서 not을 전담한다.

don't/doesn't/didn't -> do not/does not/did not

 

be동사의 부정형: S + be동사 + not

ㄴ She is not my girlfriend

일반동사의 부정형: S + 조동사 not + 일반동사

ㄴ I don't love my girlfriend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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