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앤바나나 영문법 - 복습일지 (Day 1, 2) - 5형식, 영어 문장 구성요소
English/아티앤바나나

아티앤바나나 영문법 - 복습일지 (Day 1, 2) - 5형식, 영어 문장 구성요소

뉴비뉴 2022. 4. 6.

안녕하세요, 아티앤바나나 영문법 복습 일지 입니다.

복습 일지인 만큼 불필요한 정보들은 제거하고, 정말 책에서도 강조하는 내용을 위주로 정리하고,

제가 중요하다가 생각하는 정보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DAY1

영어 문장 구성요소 네 가지 & 자주 쓰는 문법 표현

S = 주어 동사의 주체 -> 명사류
V = 서술어(동사) 동작/행위/상태 -> 동사류
O = 목적어 동사의 대상 -> 명사류
C = 보어 보충해주는 말 -> 명사류 / 형용사류
SC = 주격보어
OC = 목적격보어

DAY2

1형식: S + V -> 완전자동사
2형식: S + V + SC -> 불완전자동사
3형식: S + V + O -> 완전타동사
4형식: S + V + IO + DO -> 수여동사
5형식: S + V + O + OC -> 불완전타동사

S주어, V서술어로 흔히들 '동사'라고 말한다.
모든 문장에 주어와 동사가 꼭 들어가야 한다.

I am Arty -> 나는 아티에요.

I am from France -> 나는 프랑스에서 왔어요.

I like Korean food -> 나는 한국음식을 좋아해요.

한국어에서는 대부분 생략하는 이런 주어를, 영어에서는 꼭 써줘야 한다. EX) 나 밥 먹어(영어), 밥 먹어(한국어)

자동사/타동사

자신을 뜻하는 '스스로 자' 다른 대상을 가리키는 '다를 타'

자동사는 S인 자기 자신과 동사 V(서술어, 동사) 만 있으면 된다.

자동사: 명사가 나타내는 동작이 주어에만 미치는 동사

타동사: 동작의 대상인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여기서 진행하는 것들은 상위 DAY2를 간단히 보고 내려오시길 바랍니다.

1형식 S + V / 완전자동사

A baby(S) sleeps(V) / 아기는 잔다. 

She(S) runs(V) / 그녀는 달린다.

God(S) exists(V) / 신은 존재한다.

I(S) stand(V) / 나는 서 있다.

It(S) works(V) / 그것은 작동한다.

It(S) fits(V) / 그것은 딱 맞는다.

2형식 S + V + SC(주격보어) / 불완전자동사

C보어는 '보충 설명하는 친구다' 불완전 자동사라 부르는 이유는 완벽한 자동사라 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고,

타동사 그룹에 넣으려니 목적어가 없어서 그렇다.

I'm a doctor / 내가 의사고, 의사가 바로 나! 즉 나는 의사 a doctor가 SC(주격보어)이다. 
내가 의사라는 이유는 명사가 나타내는 동작이 주어에만 미치는 동사이기 때문에 그렇다.

She(S) is(V) cute(C) / 그녀는 귀엽다.

보어는 주어와 동격이거나 주어의 상태를 그대로 보여주는 역할을 해요.

다른 대상을 이야기해야 하는 타동사 그룹에는 들어갈 수 없다.

주어를 보충 설명하는 역할이라는 뜻으로 '주격보어'라고 한다.

3형식 S + V + O(목적어) / 완전타동사

타동사에는 타인, 타자를 의미하는 '스스로가 아닌 어떤 것' 이 와야 한다.

'타인/타자'의 역할로 오는 것이 바로 '목적어'이다.

He had a hamburger / 그는 햄버거를 먹었다.

목적어에는 주어와 관련 없는 다른 것이 온다.

I study English / 나는 영어를 공부한다.

I drink coffee / 나는 커피를 마신다.

He knows them / 그는 그들을 안다.

5형식 S + V + O + OC(목적격보어) / 불완전타동사

I(S) found(V) the lecture(O) difficult(OC) / 나는 그 수업이 어렵다고 생각했어.

'그 수업이 어려운 거고 = 어려운 게 그 수업' 이다. 목적격보어는 목적어의 상태를 설명하면서 추가로 설명을 보충한다.

It(S) makes(V) me(O) special(OC) / 그것은 만들어 나를 특별한 상태로 / 내가 특별하고, 특별한 게 바로 나!

He makes me happy / 그는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 나=행복한 상태

You make me laugh / 너는 나를 웃게 만들어 -> 나=웃는 상태

4형식 S + V + IO + DO / 수여동사

IO(간적목적어: indirect object), DO(직접목적어: direct object)

뭔가를 준다고 할 때 많이 쓰는 표현이다. 수여동사는 '주다동사' 라고 부르기도 한다.

EX) 이 상을 수여합니다. / 학위를 수여합니다.

'누구한테 줬는지'를 표현하지 않으면 듣는 사람이 도리어 되물을 수 밖에 없다.

IO(간접목적어) 자리에는 '받는 사람'의 정보가, DO(직접목적어) 자리에는 주어지는 '대상'

추가로 4형식이 3형식으로 변경할 수 있다. 직접목적어만 남겨두면 되기 때문이다.

[4형식] I(S) gave(V) him(IO) a book(DO) / 나는 그에게 책을 주었다.

[3형식] I(S) gave(V) a book(DO) / 나는 책을 주었다.

IO는 ~에게 / DO는 을/를 도 중요하다.

4형식과 5형식과 내가봐도 헷갈리는 것 같다.

[4형식] I(S) made(V) you(IO) a cake(DO) / 나는 너에게 케이크를 만들어주었다.

~에게 ~를 주다 로 해석

[5형식] I(S) made(V) you(O) a doctor(OC) / 나는 너를 의사로 만들었다.

목적어와 목적격보어가 동격이거나 비슷한 상태로 해석

오늘의 바나나 퀴즈

나는 솔직히 아티앤바나나 책의 설명은 너무나도 훌륭하다, 모든 영어 문법을 다 알필요 없고, 필요한 것들만 설명해주는 느낌이 강하다.

하지만 바나나 퀴즈에서는 내가 문제를 풀었을 때 그에 대한 설명이 없고, 정답만 떡하니 있다. 살짝 아쉽다.

 

[1형식]

귀신은 존재해 / Ghosts exist

모든 사람은 죽어 / All men die

이 기계는 작동해 / this machine works

 

[2형식]

나는 귀여워 / I'm cute(SC)

우리는 고등학생이야 / We are high school student

너는 성공적인 가수가 될 거야 / You will be a successful singer / 이것도 왜 will이 오고, be동사를 사용했고, successful 이라는 형용사와서 성공한 singer라고 표현하는 것 같은데 이러한 설명이 없다는 게 너무 아쉽다.

| 친구한테 물어보니 will 조동사 (can, could, must) | be는 동사원형 | successful 형용사라 SC앞에 올 수 있고, 내가 2형식이라고 간단히 올 것 같다 라고 생각한 게 잘못 된 것이고, 부 적인 문법은 올 수 있다는 걸 항상 기억해야 한다.

 

[3형식]

아티는 바나나를 그리워해 / Arty misses banana

나는 바나나를 만났어 / I met banana

 

[4형식]

그가 나에게 1달러를 줬어 / He gave me a dollars

바나나는 나에게 영어를 가르쳐줘 / Banana teachs me english

 

[5형식]

그는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 He makes me happy

엄마는 나를 공주라고 불러 / My mom calls me princess

 

해설강의

https://youtu.be/5_lILHP8GRY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