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앤바나나 영문법 - 복습일지 (Day 3, 4)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명사, 가산, 불가산명사
English/아티앤바나나

아티앤바나나 영문법 - 복습일지 (Day 3, 4)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명사, 가산, 불가산명사

뉴비뉴 2022. 4. 10.

안녕하세요,

 

Day 1, 2 에서는 5형식 문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는 5형식과 4형식이 이해가 안갔는데요. 여기서 한번 설명하자면

I make you hardly / 5형식, 나는 너를 힘들게 한다.

I gave you a present / 4형식, 나는 너에게 선물을 준다.

여기서 저의 궁금증은 동사에 따라 4형식이냐 5형식이냐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완벽한 정보는 아님)

4형식은 ~에게 / 을/를 한마디로 너에게 선물을 이라는 형식이 오게 됩니다. 

5형식은 O + OC 목적어를 보충하는 OC가 있으므로 you hardly 너를 힘들게 한다 가 오게 됩니다.

Day 3

- 5형식의 문장요소

IO와 DO 도 결국에는 그냥 목적어 O이다.

SC와 OC도 크게 보면 둘 다 보어 C이다.

- 동사(서술어) V

영에의 동사에도 종류가 갈리는 데 '동작동사 / 상태동사' 가 있다.

여기서 얘기하는 동작동사와 상태동사가 위에서 얘기한 "여기서 저의 궁금증은 동사에 따라" 라는 궁금증이 해결 될 거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사는 한 문장에서 움직임, 상태, 성질 등을 설명하는 '서술어' / 한국어로 '마시다/쓰다/걷다/뛰다/생각하다 등 

동작동사는 run, drink 와 같이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들을 동작동사라고 한다.

have, consider 동작이 아니라 상태를 나타내는 말, be 동사 또한 상태동사이다.

- 주어 S

주어는 대부분 문장 맨 앞에 위치하며 동사 앞에 쓰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명사는 이름, 사물과도 관련이 있다.

I slept / 나는 잤다.

He ran / 그는 달렸다

They stand / 그들은 서 있다

The machine works / 그 기계는 작동한다.

- 목적어 O

learn - 배우다 - 무엇을?

read - 읽다 - 무엇을?

see - 보다 - 무엇을?

목적어도 주어와 마찬가지로 명사를 써요. 다만 목적어에 인청대명사(사람 대명사)가 오면 목적격으로 바꿔서 써줘야 해요.

I love she 가 아니라 I love her 이 와야한다. 정리하면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인칭대명사)가 주어 자리에 올 때는 주격으로, 목적어 자리에 올 때는 목적격으로 쓰면 된다.

- 보어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는 역할이다. 보어 자리에는 주로 명사나 형용사가 올 수 있다.

나는 김밥을 먹는다. / I eat kimbab

그들은 불안해졌다. / They got nervous

문제

I will give you all my love / 나는 너에게 내 모든 마음을 줄거야

I will make him happy / 나는 그를 행복하게 만들거야

조동사(will)가 오면 동사랑 같이 쓰이는 것 같다.

Day 4

주연급 문법요소 '명사/대명사/동사/형용사'

S: 주어 명사 / 대명사
V: 동사 동사
C: 보어 명사 / 대명사 / 형용사
O: 목적어 명사 / 대명사

주연급은 '명사/대명사/동사/형용사, 조연급은 '부사/전치사/접속사/감탄사' 가 있어요.

- 명사의 뜻

명사는 한자로 '이름 명, 말 사'를 써서 이름을 가진 모든 것을 뜻해요. 그래서 짬뽕이나 바나나란 이름도, 우리 집 강아지도 모두 명사예요

세상에 존재하는 것을 부르는 명칭은 모두 명사에 속해요. 뭔가를 부르는 말

- 명사의 역할

'사람/사물/물질/개념/현상' 등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의 이름을 묶어서 '명사' 라고 해요. 

명사는 영어 문장에서 '주어/목적어/보어/동격'의 역할을 하는데, 자주 등장하는 만큼 매우 중요한 요소랍니다.

a/an/the, -s/es 관사와 복수형에 관한 것

영어권 사람들은 확실하게 "I bought a pen / I read two books / I had three candy bars" 물건이 하나인지(단수) 여러 개인지(복수)를 반드시 밝혀줘야 한다. a book(단수) 혹은 some chocolate bars 처럼요!

- 명사의 단수형 & 복수형

1. 명사의 단수형

명사가 단수의 경우 a/an/the 가 와야하고, 

명사가 복수인 경우 -s/es 가 와야한다.

a, an은 부정관사, the는 정관사 라고 부른다. 부정관사는 정할 수 없는 ~ 이라고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부정관사는 '정해지지 않은 단수 명사'에 붙이는 거예요. 반대로 정관사는 '정해진 명사'에 붙여요.

여기서 '정해졌다/정해지지 않았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정보를 듣는 사람이 이 것에 대한 정보가 있다/없다' 라는 뜻이에요.

Dave, do you have siblings? / 데이브, 너 형제가 있어?

I have a sister. Oh, I think you've seen her. The girl in the picture on my Kakaotalk profile is my sister.

/ 여동생이 있어. 아 너 본 적이 있을 거야. 내 카카오톡 프로필에 있는 그 여자얘가 내 동생이야.

위 대화에서 a와 the 차이가 보인다. a는 나의 동생을 모르기 때문에 a 라는 부정관사를 사용한다. 하지만 나의 친구가 그녀를 본적이 있다고 말하자 The로 정관사로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an + 모음 발음' 으로 시작하는 단수명사 | a, e, i, o, u

an eventful day | day는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지만 앞의 형용사 eventful(파란만장한)의 수식을 받아요. a가 an으로 바뀌는 것은 발음상 편의를 위한 것이라서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가 모음으로 시작해요 'an'을 써줘야 해요

an hour! | h는 자음이지만 가끔 묵음이 될 때가 있어요. 이런 때는 뒤에 따라오는 단어에 따라 모음으로 처리해주기도 합니다.

2. 명사의 복수형

복수형은 명사의 단어 끝에 s나 -es를 붙인다. 끝발음이 s아 비슷하면 -es를 붙여서 buses로 써줘야 해요.

-es를 붙여주는 단어들 O, X, S, SS, ch, sh

문제

My father bought me car / a car 차가 한 개 오면 cars 여러 개 오면

I read three book / books 앞에 three가 왔기에 books

I ate a apple / an apple aeiou 는 an이 와야한다.

You are a sunshine to me / a 가 사라진다. 근데 책에서는 관련 설명이 없다,,,

- 명사의 종류: 가산명사 & 불가산명사

가산명사: 세는 게 가능하다.

불가산명사: 세는 게 불가능하다.

빵, , 공기, 나무, 돌, 옷감 같은 물질을 표현하는 명사(물질명사) 즉 숫자로 딱 잘라서 표현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그래서 '수'를 따지는 게 아니라 '양'으로 따지는 불가산명사가 되었다. 희망, 사랑, 충고, 가치 같은 추상명사 또한 셀 수 없기 때문에 불가산명사에 속합니다.

이들은 말 그대로 셀 수 없는 개념이므로 a/an이 붙는다고 해서 하나(단수)를 의미하지 않으며 -s/es를 붙여서 복수형으로 쓰지 않아요. 동사와 수를 일치시킬 때는 명료하게 단수로 처리합니다.

Water is important 불가산 명사

Love changes 불가산 명사 / 왜 es가 붙는거지?

1. 가산명사가 주어일 때 EX) Orange, 단수인지 복수인지 확인

-1. 단수인지 복수인지 확인

-2. 주어가 단수 일 땐 3인칭 단수로 이해하고, a/an/the와 같은 관사 혹은 단수가산형용사(one / every / each) 등과 같은 한정사를 붙이고, 동사에 -s/es를 붙인다.

A baby sleeps / 아기가 잔다.

An actor is coming / 연기자가 오는 중이다.

The guy hates cookies / 그는 쿠키를 싫어해

Every girl likes him / 모든 소녀는 그를 좋아한다.

-3. 주어가 복수일 땐 명사 바로 뒤에 -s/es를 붙여 복수명사를 만들고 동사에는 아무것도 붙이지 않는다.

Your shoes look so comfortable / 네 신발은 편해 보여

My parents make a lot of money / 나의 부모님은 돈을 잘 번다.

Some boys cook very well / 몇몇 소년은 요리를 매우 잘한다.

2. 불가산명사가 주어일 때 

-1. 항상 단수로 취급해요.

-2. 셀 수 없는 명사이기 때문에 단수라도 a/an 같은 관사나 one/every/each 같은 단수 가산형용사, 즉 한정사는 쓰지 않아요. 하지만 3인칭 단수이니 동사에 -s/es를 붙여요.

Water freezes at 0도 / 물은 섭씨 0도에서 언다.

Iron reacts with water and air to prodce rust / 철은 물, 공긱와 화학 반응을 일으켜 녹이 생긴다.

 

가산과 불가산 모두 동사에 -s/es를 붙인다.

 

A water, please / 물 1병 주세요. 불가산 명사

Two waters, please / 물 2병요! 가산 명사

 

This bridge is made of stone / 이 다리는 돌로 만들어졌어요.

He aimed a stone at me / 그가 나를 향해서 돌맹이를 던졌어요.

 

water, stone은 불가산 명사여도 가산명사로 쓰일 수 있다?

fire 또한 '불'을 뜻하지만 '모닥불/난롯불' 처럼 작은 불을 의미할 때는 a를 붙여주기도 해요.

 

fire, water, stone 불가산명사를 가산화해서 확장된 의미로 쓰는 경우

- 가산단수명사: a/an/the + 명사

셀 수 있는 가산명사 a/an/the/복수 형태 가능

셀 수 없는 불가산명사 the/복수 형태 불가능

- 가산복수명사: 단수명사 + s/es

 

- 불가산명사: 관사(X), 복수형 -s/es(X) - 단위명사로 가산화 

불가산명사는 셀 수 없는 개념이기 때문에 '하나'를 뜻하는 a/an과 같은 관사는 쓸 수 없다. 마찬가지로 복수형을 나타내는 -s/es도 쓰지 않는게 원칙이다. 다만, 불가산명사도 조수사 a piece of, a cup of 등을 붙여서 가산화할 수 있다.

 

정리하면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가 이해가 잘 가지 않고, water, stone, file 와 같이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를 같이 쓸 수 있는 경우 그리고그리고, Before you go, can you close window? 가 the windows 가 되는 것 또한 이해가 안간다. my best regard! 도 regards 가 되는 것 또한 s를 붙이면 복수임을 알리는데 and give 짬뽕이 복수형일까? 공부가 더 필요해보인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