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S) - 인스턴스 생성, 연결
Devops/AW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S) - 인스턴스 생성, 연결

뉴비뉴 2019. 9. 13.

RDS(Relational Database Service)

아마존 RDS는 AWS 환경에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설정 및 운영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RDS는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MySQL, SQL 서버, Oracle, PostgreSQL, MariaDB 등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MySQL 및 PostgreSQL과 호환되며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에 최적화된 DB인 Amazon Aurora도 제공하고 있다.

 

DB 인스턴스 시작하기

 

최신버전 보다는 안전하다고 한번 들어본 5.7.23 버전을 선택해주었습니다.
자격 증명 설정은 나중에 Django 와 연동 시 필요하므로 꼭 기억해둡시다.

VPC 네트워크 구성

'퍼블릭 액세스 가능성' 부분은 DB 접속을 외부에서 수행할 것인지, 내부에서 수행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아니오' 로 선택되어 있다면, RDS 인스턴스에 지정된 VPC 내에서 DB 접속이 가능한 반면 외부 네트워크에서 DB를 접속할 수 없다.

'예'로 선택되어 있따면, RDS 인스턴스에 지정된 VPC 외의 외부 네트워크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VPC 보안 그룹

RDS에 대한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규칙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기존에 생성된 RDS 및 보안 규칙이 없는 관계로 '새로운 VPC 보안 그룹 만들기'를 선택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옵션

 

DB 이름을 입력하지 않더라도 데이터베이스 생성 후 특정 이름의 DB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유지 관리는 마이너 버전이 출시 될 때 마다 AWS에서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는지 물어보는 옵션입니다.

삭제 방지는 실수로 삭제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인데, 개발환경에서 공부용으로 생성하였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RDS 파라미터 그룹

서브넷 그룹, 파라미터 그룹, 옵션 그룹으로 구분됩니다.

서브넷 그룹은 DB 인스턴스가 속한 네트워크의 서브넷 설정을 위한 용도입니다.

파라미터 그룹은 DB 인스턴스의 DB 환경설정을 위한 파라미터를 지정하고 설정하는 그룹이며,

옵션 그룹은 DB 인스턴스의 강화된 보안 설정을 위한 그룹입니다.

 

파라미터 그룹을 들어가면 DB에서 사용되는 모든 파라미터를 관리할 수 있으며, MySQL 5.7 기준으로는 총 404 개의 파라미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그룹 생성' 을 눌러 파라미터 그룹을 생성해주고,

새롭게 생성 된 파라미터를 클릭 후 들어가면 '파라미터 편집'이라는 버튼이 있고, 여기서 모든 Character Set 을

'UTF-8'로 설정해줘야 합니다. 검색에서 Character_set을 입력하고 출력되는 6개를 전부 utf8 로 변경해줍니다.

 

 

파라미터 그룹은 저장된다고 즉시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파라미터 그룹은 DB 인스턴스와는 독립적으로 관리되므로, 신규 생성된 파라미터 그룹을 DB 인스턴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인스턴스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파라미터 그룹을 지정해야 합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DB 인스턴스를 선택한 후 인스턴스 수정을 선택합니다.

 

아까 생성해주었던 파라미터 그룹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DB와 연결하려면 '퍼블릭 액세스 가능성' 을 아니오로 설정해주었던 것을 '예'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DB연결을 하기 위해선 여러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저는 DBeaver 를 사용하여 연결하였습니다.

Database는 처음 설정할 때 Default로 주었기 때문에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DB 생성하면 관리자계정(?) 인 sys로 연결하고, Username과 Password는 사전에 제가 기억해두라고 했던!

Username과 Password를 입력하시고, Server Host: 에는 DB 인스턴스의 엔드포인트를 입력해줍시다.

 

 

연결완료!!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