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e 와 Django(DRF) 를 이용하여 Todo 리스트 만들기 - 1 (백엔드 환경세팅)
Project/Django & Vue.js

Vue 와 Django(DRF) 를 이용하여 Todo 리스트 만들기 - 1 (백엔드 환경세팅)

뉴비뉴 2020. 6. 7.

안녕하세요.

 

시작하기에 앞서 필자는 Django 주니어 개발자이고, Vue.js 에 대한 지식은 많이 부족함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 진행 될 사항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주제는 아주 간단한 CRUD를 할 수 있는 Todo List 입니다.
  2. Vue는 Front라는 폴더에 Django는 Back 이라는 폴더에 분리하여 진행 할 예정입니다.
  3. 필자는 프론트 감각이 없기에 프론트 부분은 오픈소스와 vuetify 와 같은 라이브러리를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4. Back Server 구성은 drf를 사용할 것이고, API 문서화는 swagger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5. Dockerfile로 Front와 Back 의 이미지를 생성하여 버전관리를 하고 배포도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참고] 프론트 관련 내용은 바로가기 를 참고해주세요!

Django REST API Server 환경 설치

python 3.7.3

# requirements.txt

Django 3.0.7  # Django
djangorestframework==3.11.0  # Django REST API Server
drf-yasg==1.17.1  # swagger API 명세를 작성할 수 있다.
django-extensions  # shell_plus 와 같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준다.

 

위와 같이 requirements.txt 파일을 back 폴더 안에 생성해주시고,

$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 명령을 타이핑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상환경을 사용하여 관리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Django 설치

$ django-admin startproject config  # 설정 폴더로 사용하기 위해 config라는 이름으로 생성하였습니다.

ㄴ 위와 같은 명령어로 실행하면 현재 위치한 폴더에서 config라는 폴더를 하나 생성하고, 그 안에 config라는 폴더를 또 생성합니다.

하지만 나는 위 폴더처럼 만들고 싶지 않고, back 아래 config라는 세팅폴더를 위치하고 싶다고 하면

$ django-admin startproject config .  # 라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python manage.py startapp todo  # app을 생성합니다.

todo라는 폴더가 생성되었고, 아래와 사진과 같은 프로젝트 구조가 되었다고 하면 앱을 config/settings.py 에 INSTALLED_APPS을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설치한 모듈들도 INSTALLED_APPS에 등록이 되어있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설치했던 requirements.txt 안에 모듈들을 사용하기 위해 등록해주었습니다.

Django runserver

$ python manage.py runserver 를 입력하면 

 

localhost:8000 이나 127.0.0.1:8000 으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되고, 서버세팅이 완료되었음을 이용합니다.

추가로 위에 보이는 빨간색 글의 내용은 Django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테이블들을 migrate하라는 것 입니다.

그리고 python manage.py runserver 시 뒤에 포트번호를 적게되면 해당 포트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ex) $ python manage.py runserver 9090

 

Django Start page

Django 서버세팅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Django 에서 테이블을 생성하고, CRUD API를 세팅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