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품사(형용사, 전치사, 접속사, 부사) 에 대해 알아보자
English/문법

8품사(형용사, 전치사, 접속사, 부사) 에 대해 알아보자

뉴비뉴 2023. 7. 2.

안녕하세요.

 

오늘은 8품사 중에 감탄사만 제외하고 남은 품사

형용사, 전치사, 접속사, 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머지 품사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에 자세하게 적어 놓았습니다.
https://newbiecs.tistory.com/387

 

8품사(명사, 대명사, 동사) 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학창시절 영어 공부를 소홀이 한 저에게 왜 그랬을까를 외치며 다시 시작합니다. 명사 명사는 문장에서 사물, 개념, 사람, 장소 등을 나타내는 품사입니다. 이는 다른 단어와 함께

newbiecs.tistory.com

형용사

형용사는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여 그 특징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단어입니다. 

  • 명사 수식
    • 형용사 + 명사 (전치수식 - 한정적 용법)
      the healthful vegetables (건강에 도움이 되는 채소)
    • 명사 + 형용사 (후치수식 - 서술적 용법)
      something (that is) healthful (건강에 도움이 되는 어떤 것)
      • 후치수식의 경우 명사와 형용사 사이에 that is, who is, which is, .. 등이 생략
  • 보어
    • 주격 보어 S + V + C
    • 목적격 보어 S + V + O + OC

형용사는 주로 명사 앞에 위치하여 명사에 대한 특징이나 품질,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beautiful(아름다운) flower," "happy(행복한) person," "big(큰) house"와 같이 명사를 수식하여 그것의 특징을 나타내는 형용사입니다. 

 

형용사는 일반적으로 단수, 복수, 어미의 변화에 따라 형태가 변하지 않습니다. 또한, 형용사는 비교급과 최상급 형태로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bigger(더 큰) house," "the biggest(가장 큰) house"와 같이 형용사의 수준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형용사는 문장에서 주로 주어, 보어, 목적어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문장의 의미를 풍부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치사

명사와 나머지 절과의 상관관계를 맺어주는 것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앞에 위치하여 시간, 장소, 방향 등을 나타내는 말 입니다.

 

He killed the animal (with, for, on, in) Tommy

with 그는 토미와 함께 동물을 죽였습니다
for 그는 토미를 위해 동물을 죽였습니다
on 그는 토미에게 동물을 죽였습니다
in 그는 토미의 동물을 죽였습니다

 

전치사(preposition)는 명사나 대명사와 다른 단어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품사입니다. 전치사는 다른 단어나 구를 한 구문으로 결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전치사는 위치, 시간, 방향, 수단, 원인 등의 관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구는 두 단어 이상으로 하나의 품사 역할을 하는 것

EX) 두 단어 이상이 모여서 동사 역할을 하면 동사구, carry on

구는 주어와 동사를 포함하지 않는 단위입니다.


"on," "in," "at," "with," "by," "to," "from," "through" 등이 전치사입니다. 

 

이들 전치사는 다른 명사나 대명사와 함께 사용되어 문장에서 특정한 관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on the table" (탁자 위에, 전치사구), "in the park" (공원 안에), "at the office" (사무실에서), "with a friend" (친구와 함께), "by car" (차로), "to the beach" (해변으로), "from the airport" (공항으로부터), "through the forest" (숲을 통해) 등이 전치사를 포함한 예시입니다.

전치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문장의 의미와 구조를 보다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

and, that, .. 연결 시켜주는 부분 -> 단어 접속사 단어, 구 접속사 구, 절 접속사

 

접속사는 문장이나 절, 단어와 단어, 구와 구,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거나 관계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는 품사입니다. 

 

접속사는 문장의 구조를 조율하고 의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사용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접속사로는 "and" (그리고), "but" (하지만), "or" (또는), "because" (왜냐하면), "if" (만약), "while" (동안), "although" (비록 ~이지만) 등이 있습니다.

 

접속사는 문장을 더 유기적으로 연결하거나 논리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문장의 의미와 구조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사

수식어: 꾸미는 말(형용사, 부사, 전치사, 동사, 절 전체)

부사는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문장 등을 수정하거나 보충하여 그 의미를 더 확장하거나 구체화하는 역할을 하는 품사입니다. 

절 전체: Unfortunarely, S + V

형용사를 꾸며주는 부사: He is very smart

동사를 꾸미는 부사 -ly: He looks carefully at my face

 

부사는 어떤 동작이 어떻게, 언제, 어디서, 왜, 얼마나 등의 방식이나 정도, 시간, 장소, 원인, 목적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부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위치에 나타날 수 있으며, 문장 전체의 의미를 조율하거나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slowly" (천천히), "soon" (곧), "here" (여기에), "well" (잘), "because" (왜냐하면), "very" (매우), "often" (자주) 등이 부사의 예시입니다. 부사는 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중간에 에 대한 설명이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접속사에서 에 대한 얘기도 나왔습니다.

아직은 8품사를 배우는 단계 이기 때문에 구에 대해서만 간단히 언급하고,

추후에 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